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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렉트X(DirectX)

특별한녀석 2008. 1. 7. 01:39

  초창기 윈도우 운영체제의 가장 큰 단점 중의 하나는 바로 그래픽 출력이 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것이었다. 이런 이유로 게임들의 경우 윈도우 환경으로 넘어가지 못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표한 것이 바로 다이렉트X이다. 이제 다이렉트X는 단순히 게임개발용 기술의 차원을 넘어서 윈도우 운영체제를 멀티미디어 운영체제라고도 부를 수 있는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다이렉트X는 다음과 같은 요소 컴포넌트들로 구성된다.
  ~ 다이렉트X 그래픽스
    이전의 다이렉트드로(DiractDraw)와 다이렉트 3D가 하나로 합쳐졌다. 사실 사용하기가 그리 편리한 라이브러리들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편하게 해준 다이렉트3DX라는 유틸리티 라이브러리가 같이 제공된다.
  ~ 다이렉트X 오디오(DirectX Audio)
    이전의 다이렉트사운드(DirectSound)와 다이렉트뮤직(DirectMusic)이 하나로 통합되어 다이렉트X 오디오라고 불리운다.
  ~ 다이렉트인풋(DirectInput)
    조이스틱 등의 제어에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 다이렉트플레이(DirectPlay)
    네트워크 게임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네트워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
  ~ 다이렉트쇼우(DirectShow)
    미디어스트리밍(Media streaming)과 관련된 컴포넌트로 오디오/비디오 플레이벡 혹은 캡쳐 기능을 제공한다.
  ~ 다이렉트셋업(DirectSetup)
    위의 컴포넌트를 쉽게 설치해주는 기능을 제공해주는 일종의 다이렉트X용 셋업 툴이다.

출처 : 클릭하세요 닷넷 API 프로그래밍, 한기용 저, 도서출판 대림